피그말리온 효과는 다른 사람들이 개인에 대해 갖는 기대가 그들의 성과와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리적인 현상입니다. 그것은 그가 조각한 조각상과 사랑에 빠진 조각가였던 피그말리온의 그리스 신화에서 이름을 따왔습니다. 이 용어는 로버트 로젠탈과 레노어 제이콥슨이 1968년 저서 "교실 안의 피그말리온"에서 처음으로 만들었습니다.
교육의 맥락에서, 피그말리온 효과는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높은 기대를 가지고 결과적으로 학생들이 더 잘 수행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이는 낮은 기대치로 인해 성능이 저하될 수 있는 반대 방향으로도 작동할 수 있습니다. 피그말리온 효과는 교육, 직장, 사회적 관계를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입증되었습니다.
피그말리온 효과는 다른 사람들의 기대, 자기 성취적 예언, 동기 부여와 자존감의 역할을 포함한 많은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. 피그말리온 효과와 우리의 기대가 다른 사람들의 행동과 성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피그말리온 효과의 예시
선생님들이 그들의 반에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지만 그들의 과제에서 성과가 부족한 학생이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. 선생님은 이 학생에게 추가적인 지원과 격려를 제공하면서 추가적인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로 결정합니다. 학생의 잠재력에 대한 선생님의 높은 기대와 믿음의 결과로, 학생은 더 많은 의욕을 갖게 되고 그들의 일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기 시작합니다. 학생들의 성적이 향상되고, 그들은 더 나은 성적을 얻기 시작합니다.
학생의 잠재력에 대한 교사의 높은 기대와 믿음이 학생의 성적과 행동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, 이것은 피그말리온 효과의 한 예입니다. 그 학생은 선생님의 긍정적인 태도와 그들의 능력에 대한 믿음 때문에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.
피그말리온 효과는 반대 방향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. 만약 선생님이 학생에게 낮은 기대를 가지고 있다면, 그것은 그 학생이 낮은 성과를 내고 더 나쁜 성적을 얻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 이것은 기대가 개인의 성과와 행동에 미칠 수 있는 강력한 영향력을 보여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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